디지털 노마드란?
첨단기술(Digital)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로, 첨단 디지털 장비를 구비하고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한 공간에 머물지 않고 옮겨 다니며 일하는 젊은 층의 방식이 여기저기 떠돌아 다녔던 유목민의 모습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디지털 노마드는 사무실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함으로써,
일반 직장인처럼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여행을 하거나 이동을 하는 등 자신의 삶에 더 집중한다.
일반 직장인들은 매일 일정한 시간 출퇴근을 하며 정해진 시간 동안 정해진 공간에서 업무를 하는 게 다반사다.
그러다 보니 업무시간 내 개인 활동을 하기에는 제약이 많이 따른다.
직장 상사와 동료들의 눈치도 보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개인 생활은 점심시간이나 업무 시간 외 퇴근 후에나 가능하다.
직장이 먼 거리에 있는 사람은 이동하는 것만으로도 소요되는 시간이 적지 않다.
퇴근 후에는 하루 종일 업무로 인한 피로감과 스트레스로 다른 활동을 하기에 쓸 에너지, 시간적 여유가 너무나 턱없이 모자라다.
자는 시간을 줄이면 가능할지는 모르나, 다음날 또 출근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해야 한다.
디지털노마드에게 필요한건 디지털 장비다.
스마트폰, 노트북, PDA 등 휴대하기 용이한 디지털 기기 등 휴대하기 용이한 기기들이 해당된다.
디지털 기기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은 만큼 디지털 노마드로써 거듭날 수 있는 기회도 많다.
그럼 디지털 노마드 직업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디지털 노마드 종류
영상 촬영 or 편집자
디자이너
작가(ebook 플랫폼)
번역가
블로거
온라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제휴마케팅
유투버
온라인 마케터
웹 개발/앱 개발자